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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마이데일리 = 전형진 기자] SBS 월화드라마 ‘황금의 제국’ 속 고수는 그간 우리가 드라마 속에서
봐왔던 고수와 전혀 다른 인물이었다. ‘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’, ‘백만장자와 결혼하기’, ‘요조숙녀’ 등
주로 멜로드라마에서 여자들의 판타지 속 백마탄 왕자님처럼 여겨졌던 고수는 ‘황금의 제국’에서는
돈에 눈이 먼 남자, 장태주로 의외의 변신을 했다.
판자촌 밑바닥 인생에서 시작해 굴지의 대기업 성진그룹을 집어삼킬 꿈을 꾸는 야망가. 지금까지와
전혀 다른 캐릭터를 연기한 고수를 최근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.
“한 인간이 가진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”
“데뷔한 지 14~15년 정도 됐는데 그동안 멜로나 로맨스 드라마만 했었어요. 예전에는 이런 선이
굵은 드라마가 들어와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선택하기 어려웠거든요. 이번에 처음으로
선 굵은 드라마를 하게 됐죠.”
고수에게 ‘황금의 제국’은 일종의 도전 같은 드라마였다. 이번 작품을 통해 그는 전매특허인 잘생긴
외모에서 오는 아우라를 최대한 배제하고 오로지 연기로만 승부했다. 그리고 그가 둔 승부수는
유효했다. 시청자들은 고수의 잘생긴 얼굴이 아닌 그의 연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.
“기존 드라마에는 착한 역과 악한 역이 나눠져 있잖아요. 그런데 이 작품에는 그 모든 걸 다 가지고
있는 한 인간이 나와요. 착한 모습을 보여주다가도 추악함을 드러내는 장면들도 있고 한 사람이
가진 여러 가지 본성을 보여줄 수 있는 드라마라서 참 좋았어요.”
고수가 연기한 장태주는 처음에는 약자의 편에 서는 것처럼 보였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악한 모습을
드러냈다. 자신의 아버지를 죽게 만든 사람들에 대한 복수심으로 돈을 벌기 시작했지만 이젠 그 돈에
눈이 멀어 스스로 아버지를 죽게 만든 사람들과 동화돼갔다.
“사실 저는 연기한 사람 입장에서 태주 캐릭터가 삶의 본보기가 돼서는 안 되겠지만 이해는 해요.
태주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여기까지 온 건데 와보니 정말 판이 커져있었던 거예요. 야망이 큰
인물이라 이걸 차마 외면하지 못한 거죠. 그리고 ‘왜 당신들은 되는데 나는 안 돼?’라는 마인드를
가지고 있는 인물이라 여기까지 와서도 무서울 게 없고 거칠 게 없었던 거죠.”
이 때문에 고수가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꼽은 것은 강제진압 지시를 내리기 직전 광기를 부리던
태주의 모습이었다. 채워지지 않는 욕망 때문에 자신이 증오했던 사람처럼 변해가고 그걸 알면서도
스스로를 멈출 수 없던 태주가 광기를 일으키며 소리 지르는 모습은 드라마 속의 인상적인 장면으로
남았다.
“‘황금의 제국’같은 드라마가 진짜 나올 수 있을까 싶었다”
사실 ‘황금의 제국’에는 액션도 없고 멜로도 없었다. 게다가 캐릭터들의 활동 구역도 좁았다.
성진그룹 일가, 성진그룹 회장실, 장태주가 있는 에덴이 드라마 배경의 거의 전부를 차지했고
대부분의 큰 사건들은 극 중 인물들이 대화에서 이뤄졌다.
그럼에도 이 드라마는 스토리 하나만으로 뒤통수를 치는 커다란 반전을 선사했고 서늘한
카타르시스까지 느끼게 해줬다. 고수 역시 “안에서만 찍는 드라마가 나올 수 있을까 했는데
이런 상황에서도 이야기가 계속 나올 수 있는 걸 보면서 진짜 대단하다 싶었어요”라며 스스로도
놀랐다고 말했다.
그 덕에 배우들은 좀 더 편하게 연기했다. 이번 작품을 촬영하는 동안 고수는 밤을 샌 적이 거의
없었고 한 여름 촬영에도 더위나 장마와 싸울 필요가 없었다. 다른 드라마보다 상대적으로 빠르게
촬영이 진행됐음은 물론이다. 하지만 몸이 편한 대신 머릿속은 더 많이 복잡했다. 격동의 20년이라
불리는 한국 경제사 전반을 훑는 드라마의 내용을 이해하기란 여간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.
“다들 대사를 외울 때 힘들어했어요. 외우면서 공부를 좀 열심히 해둘걸 생각도 했고요. (웃음) 정치,
경제 부분이 좀 어렵긴 한데 그래도 그런 부분을 알고 나면 이 드라마를 좀 더 재밌게 볼 수 있잖아요.
배우들도 어려우니까 찾아보면서 공부하고 그랬어요. 이 드라마를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지식들이
많은 것 같아요.”
여기에 캐릭터 고유의 맛을 살려야 하는 박경수 작가의 대본도 만만치 않았다. 각 캐릭터마다 지문이
다 다른 박경수 작가의 대본 때문에 고수는 말투와 몸짓에 특히 신경 써서 연기했다. 작품 속에서
‘아이고’, ‘~할랍니다’ 등 장태주의 성격을 드러내는 말투는 모두 박경수 작가의 대본에서 나온 것이었다.
하지만 이를 자연스럽게 표현해내 장태주화 시키는 것은 고수의 몫이었다.
“작가님이 대사도 그렇지만 지문을 각 캐릭터마다 다르게 해주셨어요. 누구는 가볍게 누구는 도도하고
누구는 온화하게. 이게 다 달랐어요. 태주는 특히 가볍게 대사를 던지듯이 말하라고 하셨어요.
비꼬는 느낌의 대사를 많이 했었죠. 처음에는 비꼬는 말투가 어색했는데 계속 하다보니까 재미도
있더라고요.”
“손현주 형과 다음 작품에서 또 만나고 싶다”
이번 작품에서 또 하나의 볼거리는 고수와 손현주의 대결구도였다. 한순간 동맹을 맺었다가도
한순간 서로를 배신했던 두 사람은 드라마 속에서 두 눈이 충혈 될 정도로 서로를 노려보고 볼이
떨릴 정도로 치를 떨었다. 하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사이가 좋았다고.
“(손)현주 형은 다음 작품에서 또 같이 하고 싶은 형이에요. 극중에서는 서로 앙숙이고 눈을 부라리고 하긴
하는데 형이 워낙 재밌고 장난을 잘 치세요. 워낙 좋아하는 형이라서 초반에 싸운다는 게 어렵기까지
했으니까요. 물론 지금은 그게 너무 익숙해졌지만요. 극 중에서 민재를 약 올리는 게 많은데 요즘은
정말 재밌어요.(웃음)”
이제 ‘황금의 제국’은 마지막 한 회만을 남겨두고 있다. 고수는 “‘황금의 제국’은 이전 드라마와는 다른
무언가가 있는 것이 분명한 것 같아요”라며 아쉬운 소감을 전했다.
“제 나름대로 많은 의미를 두고 드라마에 임했기 때문에 끝난다고 하니까 많이 아쉽고 섭섭해요.
노력도 많이 하고 고민도 하고 열심히 했는데 열심히 한 만큼 좋은 성과가 있었던 것 같아서 시원하기도
하고 섭섭하기도 한 것 같아요.”
[배우 고수. 사진 =BH 엔터테인먼트 제공]
전형진 기자 hjjeon@mydaily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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